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外

다음 지식 활성화 방안

by 글벌레 2009. 6. 16.
반응형

2002년쯤인 거로 기억합니다.

그 당시까지도 저는 아직, 우리나라의 인터넷 활성화 이전에, 그래서 포탈은 커녕 우리 검색 사이트도
제대로 없던 시절에 쓰던 야후(Yahoo)와 알타비스타(Altavista)가 습관이 된 탓에, 야후 코리아를
시작 페이지로 하고, 웹 메일들 중에는 야후 메일을 주 메일로 쓰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포탈 판도를 잘은 모르지만
다음이 부동의 1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맞지요?
그래서 그런 자신감을 바탕으로 다음이 한메일 우표제인가도 실시했고요......

그런데 그때쯤 저는 그 당시의 지식iN을 한 번도 들여다 본 적은 없는데
네이버가 지식iN 이벤트를 벌였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식iN 폐인이라는 말도 생겨났고요........

틀렸지도 모르지만, 사실 제가 느끼기에 네이버가 현재 포탈 1위로 올라서는 데는
지식iN이 큰 힘이 되었던게 사실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단은 지식iN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컨텐츠 수가 많아지게 했으니까요........

2009년 현재를 보면

인터넷 포탈의 지식 게시판은 지식iN을 제외하고는 다 죽어 나자빠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지식iN의 과거나 현재에서 알 수 있는 거처럼 이 부분은 포탈의 뷰를 늘리는데
주요한 요소란 것을 부정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앞서 포탈 지식 게시판은 다 죽어 가고 있다고 표현했는데,
다음의 다음 지식도 점점 시들어 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찌할 수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다음 지식이 완전히 죽어 버린다면
그것은 또 다른 다음의 상대적 몰락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다음 지식에서 지금 현재 석 달 조금 넘게 활동 중인데요....


예, 위 프로필 스샷이 제 겁니다 ^ ^*

활동하면서 보니까
다음 지식은 그 기본적인 기질, 토양면에서는 네이버 지식iN에 뒤질것이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자꾸만 맥이 빠지는 느낌입니다.

왜일까요?

 

(네이버 게시판 스샷을 네이버 측에서 넓으신 아량으로 봐 주실것으로 믿고 올립니다.질문자 아이디는
노출되지 않도록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위 두 그림을 보십시오.

위는 다음의 보안, 바이러스 카테고리로 제 놀이터(?)입니다 ^ ^;

아래 그림은 제가 들여다 볼 일이 거의 없는 네이버 지식의 보안, 바이러스 카테고리입니다.

보시면 제가 이 두 그림을 캡쳐하는 순간까지
6월 16일 오늘 날짜로

다음의 동 카테고리에는 일곱 개의 질문들이 달려 있습니다.
반면, 네이버 지식iN에는 - 네이버는 한 페이지에 25개씩의 질문들을 보여 주더군요.
그러니 25 X 3 - 1 = 74개의 질문이 달려 있습니다.
열 배가 차이가 나지요......
아마도 이런 현상은 두 사이트의 질문과 답변 게시판 모든 카테고리에서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과 답변 게시판에는 질문이 많이 달려야 
그 질문들에 좋은 답변들을 달아주는 답변자들이 출현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활성화가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현재 다음 게시판은 네이버와 비교 시 질문이 너무 없습니다.

어떻게 이 상황을 타파할까요?

7년 전에 네이버가 한 이벤트를 지금 다음에서도 할까요?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2009년 현재의 상황, 판도에서는
그런 이벤트는 해 봐야 효과도 반짝 효과일 것이니
다음이 돈만 쓰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요?

다음 뷰를 보면 
블로거들이 다음 뷰를 통해 다음 메인에 노출이 되었더니 하루 방문객이 
몇만 명이더라, 덕분에 구글 광고 수익 좀 올렸다는 글들이 심심찮게 올라 옵니다.

바로 이겁니다.

다음은 다음 메인이라는 강력한 홍보 수단을 원래 가지고 있었습니다.

 

위는 다음 메인 화면 중 일부입니다.

물론 위 화면에서 유익한 정보 검색이 다음 지식으로의 유입을 조금은 유도하고 있습니다만,
그것이 효과 없음은 현재 다음 지식의 상태를 보면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가 느끼기에는

그림의 아래 View부분의 페이지가 넘어갈 때
맨 마지막에 다음 지식란도 하나 만들고
매일매일 전날의 좋았던 답변을 직접 링크시켜 놓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 링크되는 질문과 답변이 허접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그 링크를 따라와 본 사용자는 
다음에도 이렇게 좋은 답변들이 올라 오는구나 하고 한 번쯤 생각해 보게 되고

다음번에 궁금한 것이 있을 때,
네이버 지식iN보다 다음에 먼저 질문을 올려 볼 수도 있게 되겠지요..........

그렇게 큰돈 들어가는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되어져
제가 생각해 본 다음 지식의 활성화 방안을 한 번 포스팅해 봤습니다......

이런 방식은 사실 새로운 것은 아니고
 네이버 개편 전 네이버 메인에 
아하 ! 그렇구나 하는 지식iN 링크를 노출시켜서 네이버가 하던 방식입니다.

그런데 아하 ! 그렇구나에 링크걸린 지식인 콘텐츠는 방문수 몇만에
추천 몇백 개, 댓글 몇십 개는 기본이었습니다.

2002년의 지식iN 이벤트 후
지식iN은 그런 받침으로 그 성장을 지속했던 것이죠.......

다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포스팅해 보는데
다음 관계자가 이 포스팅을 보실지 못 보실지는 모르겠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