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묻고 답하기

레지스트리에 대한 소고 ( 小考 )

by 글벌레 2010. 11. 27.
반응형

다음 지식을 통하여 접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달았던 사항인데
사용자들에게 참고가 될 듯 하여 블로그로 옮겨 놓는 글입니다.

다음 지식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질문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레지스트리를 만지기전에 레지스트리 내보내기를 해서 필요할 경우 다시 가져오기를 하면 되는줄로 알고있는데 제가 어느날 레지스트리를 만지고 난 후 다시 복구를 하기 위해 가져오기를 했지만
"일부데이터를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지 못했습니다 시스템 또는 다른         프로세서에 의해 일부키가 열려 있습니다"
라고 에러가 나는데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여기에 저는 [아래]처럼 답변을 했습니다.

[아래]

시스템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 파일을 삭제하려고 하면 오류가 나고 삭제가 안 되죠?
그런 경우에는 프로세스를 끄고 파일을 삭제해야만 삭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런데 사실은 시스템 구동 시 파일들만 프로세스라고 불리우며 열리는 것이 아니고
레지스트리들도 열립니다.

레지스트리들은 대개 경우에는 열리자마자 필요 작업을 하면 닫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작업이 길어져서 한참 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답변 하단의 [그림1]

또는

특정 프로세스들의 작업을 위해 해당 프로세스들이 열려 있는 동안
계속 걸린(열린) 경우가 있고 우리는 이런 걸 handle 이라고 부릅니다.
(저는 이런 경우 핸들 걸렸다고 표현했는데 이런 표현을 쓰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IT 종사자는 아니니까요...) 답변 하단의 [그림2]


그런데 이렇게 열린 레지스트리의 교체를 시도했기 때문에 교체가 안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열린 레지스트리를 교체하는 방법이야 안전 모드에서 병합을 하면 될 것 같지만요.
그런데 주의하실 점은 파일 등등과 레지스트리는 함께 갑니다.

무슨 말이냐면 파일 또는 기타 등등의 변동으로 레지스트리도 변경이 필요한데
그래서 변경이 된 걸 예전 거로 강제 교체 시에는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이죠.
이런 이유로 저는 레지스트리만 백업/복구하는 프로그램은 소개도 안 해 줍니다.
그런 프로그램은 잘 써 봐야 본전도 못 건지거든요.....

그러므로 만약 시스템 복원을 하려면 질문자님이 쓰는 노턴 고스트처럼
파일과 레지스트리를 같이 동(同) 시점으로 복구하는 방법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자가 다른 답변자의 답변에 댓글로 노턴 고스트를 언급했었습니다.
현재는 해당 댓글은 삭제되었고요....) 

참고하세요.

[그림1]

[그림2]

[그림1]의 프로그램은 프로세스 모니터

https://learn.microsoft.com/ko-kr/sysinternals/downloads/procmon

[그림2]의 프로그램은 프로세스 익스플로러

https://learn.microsoft.com/ko-kr/sysinternals/downloads/process-explorer

프로세스익스플로러 관련 참고 글 링크-

글벌레의 블로그 :: ProcessExplorer

관련 글 보기 -

2009/04/03 - [유용한 팁들] - 지뢰찾기 (winmin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