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들

나만의 " 실행 명령 " 만들기

by 글벌레 2010. 1. 3.
반응형

 

위 그림에 보면 나의_메모라는 한글 단축 아이콘이(바로가기 링크가) 보이죠?

예, 그렇습니다. 저는 나의_메모라는 비밀번호 걸린 한글 파일을 만들어 놓고
거기에 온갖 잡다한 메모를 해 놓습니다.
물론 이 파일의 내용을 이번 포스트에서 기대하지는 마십시오  _ _

정상적으로 이 파일에 접근하려면
시작> (모든) 프로그램> 한글과 컴퓨터 >한글 > 또 한글 이렇게 한 다음에
나의_메모를 열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걸 편하게 접근하고자 위 그림처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놓고 사용하면
일단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늘어나 지저분하니 보기에도 안 좋고
또 저걸 클릭해 보는 제 가족마다 이건 뭐야라고 하면서 궁금해 할 겁니다.
원래 사람들이 남의 일기장을 좋아하잖아요? ㅡ ㅡa

그러면 바탕 화면에는 바로가기를 놓지 않고 어떻게 하면 저 파일에 손쉽게 접근하게 할까요?

첫 번째 방법은 C:\windows 같은 시스템의 루트 디렉토리에 저 아이콘을 옮기고
적당한 이름 지어준 후 시작> 실행에서 그 이름을 입력해서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역시 루트 디렉토리의 파일 수를 늘린다는 약점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저 파일을 효과적이고 멋있게 실행을 시킬까요?

오늘은 실행 명령을 만드는 레지스트리 편집에 대하여 여러분과 제가 함께 공부를 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켭니다. (시작> 실행에서 regedit 치고 엔터.)
아래 키를 찾아갑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 Paths

찾아갔으면 App Paths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뜨는 문맥 메뉴(context-menu)에서



위 그림에서 보이는 거처럼 선택하고 클릭해 새 를 만듭니다.

만들어진 새 키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뜨는
문맥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를 택하여
명령어로 정하고 싶은
문자열로 이름을 정해 줍니다.

어떤 이름을 정해 주어도 무방하지만



왼쪽 그림에서 보시는 거처럼
그 끝은 .exe로 끝나야 합니다.
저는 나의_수첩.exe라고 정해 봤습니다.

이제 오른쪽 창에 박스 친 녹색 네모
(기본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

 


그리고 위 그림처럼 만든 명령어로 실행할 파일의 경로를 입력해 준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오른편 창의 빈 곳에 마우스 커서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문맥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문자열 값을 선택해 새로운 값을 만듭니다.

 

새로 만든 문자열의 이름을 꼭 path라고 해준 후 해당 값을 더블 클릭해 뜨는 창의
값 데이타에 실행하려는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의 경로를 써 준 후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시작> 실행에서

 

위 그림처럼 나의_수첩이라고 적고 엔터하면 제가 만든 한글 파일이 실행이 됩니다.

이러한 실행 명령어 등록은 한글 파일뿐만 아니라 그림 파일, 워드 파일 등등은 물론이고
특정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등 모든 파일에서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 링크를 놓고 쓰거나
또는 루트 디렉토리에 바로 가기를 놓고 쓰는 것보다 낳은 방법이라 여겨져 이렇게 소개를 합니다.

제가 만든 명령어 문자열이 작동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보시려면
아래 동영상을 보아주세요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