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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by 글벌레 2009.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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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한지 한 달째 초보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험을 나누자는 취지에서 포스팅합니다 ^ ^
혹 오류를 발견하시면 적극적인 댓글 부탁드립니다.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에 보면 애드센스를 최적화하여
당신의 수입을 늘리란 말이 있고,
 
그중 채널 설정이란 말이 있습니다.

오늘은 저 같은 블로거에 있어서 채널 설정에 대하여
구글에서 안내한 바를 쉽게 풀어 보려고 합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게재할 때는 채널을 무시하기가 쉽습니다.

일단 아래 그림을 보시고 제 블로그의
구글 광고 게재 위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에는 이러한 모든 광고를 구글 기본인 상위 채널 하나로 묶었습니다.
(광고별로 채널 설정을 하지 않았다는 소리입니다 ^ ^ )

그러므로 위 광고들중 어느 것이 노출되어도 그것은

오로지 상위 채널 통계로만 묶여
CTR과 eCPM이 결정되었습니다 .

그 당시에는 부끄러운 말씀이지만, 제가 구글 수입에는 어차피 초월하기로 했으므로 말씀드린다면,

하루 $0.1 내외인 날들이 많았습니다.

이거 이래서 언제 100불되어서 한번 받아보려나?
초월할 수 밖에요 ^ ^

그런데 어느날 보니까 제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에
상위 채널과
그 밑으로 제 블로그 주소로 표시된 url 채널만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그래서 채널을 설정해 보자고 마음을 먹고

위 그림의 광고들 채널을 설정하여서
구글에서 상위 채널을 누르면

(위 그림의 상위 채널)

아래와 같이 펼쳐지게 하였습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 ▼ 상위 채널
상단 텍스트 광고
상단 이미지 광고
상단 링크 광고
사이드 텍스트 광고
사이드 링크 광고
하단 링크 광고
 

광고 위치와 채널의 이름(밑줄 그은 파란색 글자들)을 비교하시면
어떤 채널이 어떤 광고인지 아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해 놓으면 뭐가 좋을까요?

1 . 블로그에 광고를 게시한 자는 어떤 위치의 광고가 많이 클릭되는지 파악이 가능해서
    광고 위치, 광고 게재 숫자 등을 조절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깔끔하게
    광고를 올릴 수 있습니다. (채널별로 노출 수 및 클릭수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2 . 전에는 오로지 상위 채널을 통해서만 결정되던 CTR과 eCPM이
     채널별로 결정되어 채널별로 다른 광고 수익이 오게 됩니다. 
     (상위 채널의 CTR과 eCPM도 당연히 따라 높아집니다.)

     좀 더 설명 드리면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채널 설정 전에는 페이지 내의 어떤 광고가 노출되어도
     상위 채널의 CTR과 eCPM만 계산되므로
     어느 광고를 눌러도 같은 수익이 오게 됩니다.

     그런데 저처럼 채널을 설정한 경우
     예를 든다면 아무래도 가장 노출이 안 되는 것은 
     하단 링크 광고입니다.

     그런데 이 걸 누군가 클릭해 준다면 CTR이 높아짐으로써 
     당연히 eCPM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CTR(노출당 클릭수)이 높다는 것은 수익이 높을 것이란 것을 나타내며 ,
     그래서 수익이 높으면 당연히 eCPM(= 수익/(노출수 ÷ 1000))도
     높아 짐으로, CTR과 eCPM이 높다는 것은 수익이 높다는 것을 뜻하게 됩니다.

어렵게 말씀드린 것 같은데,

예를 들어 제 광고들중 ⑥은 ①과 ②보다 노출이 덜 될 것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만약 위 세광고에서 똑같은 클릭수가 발생한다면,
⑥이 CTR이 가장 높으므로 가장 높은 수익이 나올 것이고,
당연히 eCPM도 높아질거란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제가 채널 설정을 안 했다면
① , ② , ⑥중 어느 광고를 클릭해도 꼭같은 수익이 나오겠지요......

물론 광고의 수익은 전적으로 이렇게만은 결정되지는 않고,
애드워즈에 광고를 게시한 회사가 
얼마짜리 광고를 걸었는가에도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환경이 같은 경우라면 채널 설정을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수익이 높다는 것을 이해 하실수 있게 제가 설명을 잘 드렸는지 모르겠습니다 _ _


그렇다면 채널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방법은 간단합니다.

애드센스에서 

애드센스 설정>광고관리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채널을 설정하고자 하는 광고의 이름(#ID) 줄의 
액션 아래로 보이는  광고설정 수정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광고 관리 > 애드센스 단위 수정 창이 뜹니다.

화면을 맨 밑으로 스크롤하시면 

맨 아래 추가옵션 밑으로 

채널 추가 창이 보이고

그 밑에 새채널 추가가 보입니다.

새 채널 추가를 누르고 

채널 이름을 써넣고 확인을 누른 후,

채널 창에 보이는 

채널 명 옆의

추가>>

를 누르면 

그 것이 선택된 채널명 쪽으로 옮겨져서
(꼭 설정 저장을 누르고 나오세요 ^ ^)

해당 광고를 나타내는 채널이 되고 

이제 내 구글 애드센스 계정에서 상위 채널을 클릭하면

정하신 채널을 보는게 가능합니다.

지금 한번 채널을설정해 보세요 ^ ^

저같은 경우도 채널을 설정한 후 생긴 수익이
채널 설정 전 한 달 정도의 기간의 수익의 80%정도가 됩니다.
(즉 , 전체 수익의 40% 정도가 채널 설정한 후 5일 정도 안에 이루어졌습니다.
채널 설정 전 이십 몇일과 채날 설정 후 오일 정도 기간의 수입이 거의 같다는 것입니다.)

방문자 수가 늘었다거나 클릭수가 특별히 크게 늘지는 않았지만,
오로지 채널 설정을 통한 최적화 만으로도 이렇게 수익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팀에서 강조하는 최적화로 보입니다.......

요즘은 하루 평균 $0.5는 됩니다.

위에 말씀드렸지만 전에는 하루 $0.1이라 
언제 한번 수익을 받아 볼 까 막연했는데,

뭐 특별히 방문이나 클릭이 늘지 않아도
지금만 같다면 일년에 두 번은 수익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 희망 환율은 달러당 1050원이므로 제 희망대로 달러가 떨어지고,
내팔 때는 더 싸다는 점을 감안하고, 수수료가 나간다 해도
일 년에 우리돈으로 이십만 원은 들어 올 거 같다는 것이죠.......

지금 같은 환율이면 거의 삼십이지만
제발 떨어져라 환율 !!!!

그냥 일기장처럼 쓰는 잡 블로그에서 일년에 이십이 생긴다면 좋은거 아닌가요???

어떤 분들은 구글 애드센스 때문에 골몰할지도 모르는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괜시레 이상한 방법부터 생각해 내지 마시고 ^ ^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부터 해놓으시고 ^ ^

그 다음에는 각자가 쓸 수 있는 최선의 글을 정성스레 
블로그에 올린다면
수익은 저절로 따라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랬다면 저도 기쁠터인데요 ^ ^

참고 : 모든 환경이 같다면 광고의 단가가 결정되는 방식을 
         제가 이 글에서 설명 드린 셈입니다.
         그러므로 무작정 구글 단가는 왜 그리 낮아 하고 분통(?) 터뜨리는 사람은 없으면 합니다.
         (가끔 그런 분들이 보여서요 ^ ^ )
         (광고의 단가는 광고의 종류

(콘텐츠,링크,검색)

가 정하는 것이 아닌
         제 글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정해진다 보시면 됩니다.)

         구글 광고 단가는 최적화를 통해서 올라가며
         솔직히 제가 시작하기 전의 단가는 어땠는지 까지는 제가 몰라도

         지금의 단가도 낮은 것은 아니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스킨에 광고 걸리는 스크립트 걸어놓고
        누군가와서 클릭할 때마다 평균 50원 이상씩 주는데요 .....

        사실 거저 먹기지요 ,,,, 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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